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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집안에 신체 등을 모시고 가정의 안녕과 평안을 비는 민간 신앙. 과거 사람들이 초가나 기와집에서 생활을 할 때 대부분 각 가정에는 집안에 대를 이어 모시는 여러 신이 있었다. 마루에는 성주신 또는 대감신, 안방에는 제석신, 삼신, 조상신, 부엌에는 조왕신 등이 있었고 집 뒤편에는 터주신, 업신, 마당 우물에는 용왕신, 측간에는 측신, 대문에는 문신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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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문화의 정착과 주민 복지를 위해 강남구청이 충청북도 음성군 예은추모공원 내에 마련한 봉안시설. 강남구청은 강남구 주민의 장례복지 증진을 위해 2005년에 충청북도 음성군에 있는 예은추모공원의 봉안시설 중 일부인 5,248기를 매입하였다. 개인 봉안당은 개방형, 폐쇄형으로 구분하여 설치하였고, 부부형 봉안당은 부부가 함께 봉안당에 안치 할 수 있도록 설치하였다. 강남구는 지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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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옛 광주군 언주면 반포리 개포]에 위치한 충주(忠州) 석씨(石氏) 시랑공파의 집성촌. 개포동의 충주 석씨는 병사공파(兵使公派) 중 시랑공파(侍郞公派)에 해당한다. 주민들 중에는 개포동을 아직도 개패로 부르기도 한다. 1962년까지 반포리(盤浦里)라 불렀는데 1963년 1월 1일 서울특별시에 편입되면서 현 서초구 반포동과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개포동으로 개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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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옛 경기도 광주군·과천군 일부]에서 특정 계절에 장만·소비하는 음식 및 이와 관련된 식생활 서울특별시 강남구가 도시로 개발되기 전 이 지역은 서울특별시의 다른 근교 지역처럼 논농사와 밭농사를 위주로 하였다. 논농사는 세부적인 곳에 따라 그 비중이 달라 비옥한 논이 많았던 곳도 있었지만, 농경지가 여의치 않았던 곳에서는 타 지역에서 농사를 지어야 했던 곳도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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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어른이 되었다는 표시로 아이에게 갓을 씌워주는 의식. 대개는 혼례 날짜를 받아 놓고 관례를 행하기 때문에 혼약이 없이 행하는 관례는 외자관례(外上冠禮)라고 말한다. 관·혼·상·제의 사례(四禮) 중 관례는 다른 3가지 의례에 비할 때 집이라는 가장 작은 사회 범주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집주인의 주관에 따라 쉽게 격식을 변형할 수 있는 의례다. 관례는 조선 말기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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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막은골에 거주하는 홍천하(洪天河)를 시조로 하는 세거 성씨. 남양홍씨는 남양을 본관으로 하며 문정공파(文正公派) 사우계(師愚系)로 당홍(唐洪)에 속한다. 세곡동 막은골에 이웃 내곡동 홍씨 마을과 함께 남양홍씨들이 집성촌을 이루고 있었다. 내곡동 홍씨는 일찍이 선대에서 갈라진 둘째 집에 해당한다. 시조 홍천하(洪天河)는 중국 강남 휘주 사람으로 당나라의 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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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에 소재한 한식 전문점. 2001년 강남구 논현동에서 개점한 남포면옥은 서울특별시 중구 다동에 위치한 남포면옥의 강남점이다. 남포면옥은 평안도 음식인 어북쟁반을 전문으로 한다. ‘어북[飫鍑]’은 편안한 가운데 배부르게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는 의미로, 어북쟁반은 얇게 썬 양지머리 고기와 소 젖가슴 부분인 유통을 주재료로 하여 소고기 육수에 끓이는 쟁반 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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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말죽거리 역마을 주민들이 매년 음력 10월 1일에 지냈던 당제. 현재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과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에 걸쳐 있는 말죽거리 역마을과 그 주변 주민들이 매년 음력 10월 1일에 질병 퇴치와 풍년, 그리고 마을에 많은 경사를 빌기 위해 느티나무를 신목(神木)으로 여기고 지내온 당제다. 현재 양재역 부근의 말죽거리 역말은 과거 법정동으로 역삼동에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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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역촌이던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주민들이 단군을 모시고 제사를 지내던 제당. 단군 제당은 1980년대 초반까지 있었으나 이후 언제 없어졌는지 알 수 없다. 단군원조 및 군웅신위를 모셨다고 하며, 15세기 경 청송심씨 가문에서 건립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55 일대이다. 『서울민속대관』 부록편에 1972년 당시의 당집현황 자료를 보면 단군 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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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주민들이 은행나무를 신목으로 여기고 올리던 마을제.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975-8에 서있는 은행나무를 신목으로 대치동 주민들이 매년 음력 7월 초하루에 영산제라는 이름으로 당제를 지냈다. 오래 전에는 90여 호이었던 마을이 점차 줄어들어 1987년 당시 30여 명이 참석했다고 한다. 마을이 해체되면서 지금은 그 앞에 ‘영산단(靈産壇)’이라는 기념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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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주민들이 공동우물을 썼을 때 우물 용왕신을 위하던 제사. 1980년대 초까지 대치동 주민들은 우물제를 지냈다고 한다. 우물제는 용신제로 한발이 심한 5월에서 7월 사이에 지냈다. 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던 우물 제사는 도시계획으로 우물이 메워짐과 함께 없어지게 되었다. 대치동 마을 내의 공동우물 다섯 군데이다. 한발이 심한 5월에서 7월 사이에 날을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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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에서 마을의 평안과 주민간의 단합을 위해 매년 특정한 날을 잡아 지내는 동제를 비롯하여, 장승이나 특정나무·돌에 대해 마을을 단위로 행해지는 신앙과 의례. 현재 강남구 관내에서 마을신앙의 하나로 동제를 지내왔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지역은 압구정동, 세곡동, 자곡동, 도곡동, 학동, 일원동, 삼성동, 역삼동, 대치동 등 전역에 걸쳐 있다. 강남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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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 독구리 마을에서 산신제를 행하던 당집. 독구리 마을 사람들이 음력 10월 초에 길일을 택하여 해질 무렵 매봉산에 올라 산신을 모셔온 산제당이다. 산에 제사지내러 다니기 귀찮다고 하여 해방 직후에 마을 집 뒤로 당집을 옮겼는데 그 해부터 사고가 나고 질병이 도는 등 마을이 편하지 않아 현 위치로 다시 옮기게 되었다고 한다. 동제당은 약 60년 전에 지은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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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국내 1호점으로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개점한 패스트푸드 전문점 패스트푸드[fast food]의 대명사인 맥도날드[McDonald’s]는 강남구 압구정동에서 최초로 개점하였다. 짧은 시간 안에 햄버거, 감자튀김과 같은 패스트푸드를 어디에서나 같은 맛으로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원 서비스와 복장, 주문 절차, 실내 분위기 등에 있어 ‘표준화’하는 전략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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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옛 경기도 광주군·과천군 일부]에서 명절 때 장만·소비하는 음식 및 이와 관련된 식생활. 명절음식은 연중 각 시절을 기리기 위해 장만·소비하는 음식을 말한다. 매달 특정 세시가 들면 특별한 시절음식을 차려 제를 지내고 가족·이웃과 나누어 먹는다. 경기도 광주군·과천군의 일부였던 옛 강남구 지역은 논농사와 밭농사를 위주로 하였으므로 명절음식의 생산과 소비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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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자곡동 못골 주민들이 무당을 불러 도당굿을 벌이던 터. 못골의 한자 지명은 지곡(池谷)이다. 이 마을을 포함하여 일대가 취락 구조 개선사업이 있기 전까지 120호가 살았다고 한다. 사업에 들어가면서 주민들도 각기 다른 곳으로 흩어져 현재는 남아있지 않다. 그러나 그 전까지 음력 10월 초하루에는 주민들이 이곳에 모여 동제를 지내고 무당을 불러 굿을 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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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대의 도당제 행사 때 이를 주관하거나 참여한 마을의 단골무당과 외부에서 초빙된 무당과 관련한 신앙. 아직도 그 유제가 남아있는 강남구 도곡동 역말문화축제의 이전 모습처럼 이 일대에서도 마을마다 단골무당이 있어 도당굿을 주관하였다. 도당굿은 그 규모가 커서 굿을 할 때 외부에서 다른 무당을 초빙하는데, 주로 서빙고, 이태원 등 한강변에서 활동하는 무당이나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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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의 마을을 단위로 하는 동제, 가정을 단위로 하는 신앙, 무당이 관여하거나 주관하는 무속, 매년 연례행사로 벌어지는 각종 신앙행위,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금기행위 등 과거 민간에서 관행적으로 행해져 온 신앙행위와 관련 의례 일체. 강남구 일대에서는 과거 마을신앙으로 도당굿이 행해졌고, 굿이 들어가지 않는 주민들 중심의 동제도 행해졌다. 신체도 다양한데, 강남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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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의 민간에서 행해지는 관행, 의식, 그리고 그러한 현상의 배경이 되는 생산조건, 사회조직 등 서민들의 풍속을 망라한 개념. 민속에는 생산관행, 의식주생활, 사회관습, 그리고 의식과 이념 등 제반 현상이 포함된다. 생산관행과 의식주생활은 먹고 살아가는 것과 관련된 기본적인 현상이다. 사회적 관행으로는 한 개인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의례, 즉 관혼상제가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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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과거 삼성동 마을주민들이 화상(畵像)을 붙여놓고 모시던 당집. 무당들이 모시는 여러 신을 그린 화상을 벽에 붙여놓고 무당과 마을 주민들이 모시던 당으로 이에 관한 전설이 전해온다. 즉 남한산성을 쌓을 때 이서(李曙)[1580~1637]가 쌓은 성터가 허술하여 형을 받아 억울하게 죽어 그 혼이 매가 되어 날아와 앉은 곳이라는 전설이다. 실제 역사인물인 이서는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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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일대에서 행해졌던 민간신앙으로 음력 10월 초경에 날을 잡아 집안에서 모시는 신에게 안녕과 무사를 비는 고사. 각 가정에는 대를 이어 모셔오는 여러 신이 있다. 마루에 성주신과 대감신, 안방에 제석신, 삼신, 조상신, 부엌에 조왕신 등이 있고 집 뒤편에 터주신과 업신, 마당 우물에 용왕신, 측간에 측신, 대문에 문신 등이 있다. 상달고사는 이러한 신들 중에 각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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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상을 당한 가족과 이웃 성원들이 갖추는 모든 상장(喪裝)과 의례와 그 절차. 유교식 상·장례는 상을 당한 사람들의 슬픈 감정과 효(孝)의 관념 뿐 아니라 본종(本宗) 위주의 친족관계 등 유교에서 지향하는 사회질서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점은 특히 오복제도(五服制度)에 잘 나타나 있다. 상례 절차는 여러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흉(凶)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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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이 개발되기 전에 이곳 주민들이 집안 마루에 모셨던 신. 성주에 대한 고사는 추수가 끝나고 농한기로 들어가는 10월 상달에 주로 초순에 갖는다. 여유가 있는 집에서는 무당을 불러 상달고사나 성주굿을 하기도 한다. 성주는 한자로 성조(成造)로 표기한다. 성주는 집안의 으뜸신이다. 성주 생일쇠기라 하여 집을 지을 때 상량을 올린 날을 기억하여 그날이 되면 시루떡을 하고 술을 올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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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옛 경기도 광주군·과천군 일부를 포함] 지역의 세거 성씨. 서울특별시 강남구는 본래 경기도 시흥군 신동면(新東面)과 광주군 언주면(彦州面) 지역이었으나 1963년 1월 신동면 지역은 영등포구로, 언주면 지역은 성동구로 편입되었다가 1975년 10월 강남구가 신설되었다. 1979년 10월 강남구에서 강동구가 나누어졌고 1988년 1월 강남구에서 서초구가 나누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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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망골[옛 광주군 대왕면(大旺面) 세천리와 은곡동]에 위치한 남양홍씨 문정공파 사우계의 집성촌. 세곡동 망골, 또는 막은골에는 인근 내곡동 마을과 함께 남양홍씨 문정공파(文正公派) 사우계(師愚系) 자손들이 집성촌을 이루고 있었다. 막은골에는 취락 구조 개선 사업이 있던 1978년까지 전체 76세대 중 50여 세대가 거주하였고 2012년 현재 20가구가 거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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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경기도 광주군 대왕면(大旺面) 세천리와 은곡동 지역이던 세곡동의 주민들이 도당제를 지내던 터. 세곡동 도당터는 주민들이 도당굿을 벌이던 터로 전해지나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세곡동 도당터는 현재 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산43으로 자곡동 은곡마을에서 못골로 넘어가는 길에 해당한다. 세곡동 도당터는 도당집이 있었다는 것 외에는 전하지 않는다. 세곡동 도당터에서는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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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옛 경기도 광주군·과천군 일부]에서 조선 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태음력·태양력에 따라 맞는 명절 및 이와 관련된 풍속의 특징과 변화 세시풍속은 24절기에 따른 농경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발전해 왔다. 정월 초하루인 원일(元日)로부터 섣달그믐에 이르기까지 연중 매월 농사와 관련된 세시가 들어 이와 관련된 풍속이 행해져 왔다. 세시풍속에는 농가의 생산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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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서동[옛 광주군 대왕면 수서리]에 위치한 전주이씨 광평대군파의 집성촌. 광평대군 후손들이 세거해온 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서동 일대는 궁말 혹은 궁촌이라 일컫는다. 이곳에 1981년 2월 5일에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48호로 지정된 광평대군 묘역이 있다. 이 묘역 일원은 대모산(大母山)에 자리하고 있으며 궁말, 혹은 궁촌이라 불렀다. 총면적 414,006.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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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옛 경기도 광주군·과천군 일부]의 음식과 관련된 생활의 특징과 변화. 1960년대에 강남 지역이 도시로 개발되기 전에 현재 강남구에 속한 지역은 서울의 다른 근교 지역처럼 논농사와 밭농사를 위주로 하였다. 논은 지역에 따라 편차를 보이며, 따라서 곳에 따라 논농사가 큰 비중을 차지한 경우도 있었으나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타 지역에서 논농사에 종사하며 밭농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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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있었던 얼음을 보관하는 창고. 압구정과 그 부근에 사는 주민들은 1960년대까지 지게질만 할 줄 알면 모두 얼음 뜨는 데 와서 얼음을 빙고(氷庫), 즉 얼음 창고까지 운반하는 일을 했다고 한다. 얼음을 써는 기술자는 따로 있었다. 얼음을 한 지게 지고 가면 표 딱지 한 장을 준다. 끝나고 이것을 돈으로 바꾼다. 땔나무 한 짐 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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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 역말에서 행해져 온 주민들의 동제행사를 현대화한 문화축제. 역말문화축제는 역말잿마당제라고도 부른다. 도곡동 역말 주민들이 해오던 동제를 현대화한 문화축제로 지역 주민의 애향심 고조와 화합을 위해 매년 가을에 역삼동과 도곡동 주민이 함께 개최한다. 마을의 풍년과 건강, 행복, 협동심을 기원하던 도당제라는 고사를 옛 모습과 방식으로 재현하며 전통놀이, 먹거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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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초까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주민들이 동제를 지내던 당집. 역삼동 동제당은 마을이름을 붙여 방아다리당집이라고도 불렀다. 역삼동 방아다리에 동제당이 있는데, 이곳은 도시계획으로 변화가 있던 1983년까지 주민들이 동제를 지내던 곳으로 개발로 사라졌다. 역삼동 동제당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39 노송나무숲 부근 역삼동 방아다리마을 남쪽 앞산 중턱에 있었다. 현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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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옛 경기도 광주군·과천군 일부]에서 정초에 행하던 민속놀이. 연날리기는 정초에 어른 남자나 아이들이 널리 행하는 놀이였다. 정초에 연날리기를 시작하여 정월 보름에는 연을 날려 보낸다. 『동국세시기』에는 정월보름의 세시풍속으로 연날리기를 소개하면서 “얼레를 만들어 연줄을 붙들어 맨 다음 공중에 띄워 바람 부는 대로 날리며 노는 것”을 연날리기, 즉 풍쟁(風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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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가정 밖에서 소비하는 음식 및 음식전문점과 이와 관련된 식생활. 1960년대 이후 강남이 개발되면서 강남구에는 수많은 외식 전문점이 등장하였다. 특히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은 국내에 외국음식을 보급하는 주요한 계기가 되었을 뿐 아니라 외식문화의 중심지로 강남구가 부상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현재 강남구에는 한식 전문점을 비롯하여 중식·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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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가 개발되기 전 일원동 주민들이 매년 동제를 지내온 당집. 일원동 주민들은 느티나무를 수호신으로 삼고 매년 동제를 지내왔다고 한다. 그러나 강남개발로 모두 흩어지고 지금은 그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다. 일원동 동제당터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 410에 있다. 일원동 주민들이 동제를 지내며 수호신으로 모시던 느티나무는 수령이 250년이 넘고 높이 25m에 흉고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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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옛 경기도 광주군 대왕면 일원리]에 세거해 온 밀양박씨 첨지공파 후손들의 집성촌. 일원동[일언마을] 밀양박씨들은 밀직부원군파(密直府院君派) 중 화령군(和寧君) 자손으로 첨지공파(僉知公派)에 해당한다. 밀직부원군은 8세 박중미(朴中美)로 이들의 중시조에 해당하며, 화령군은 그의 아들 박희(朴暿)다. 앞서 선조들은 경상도 현풍에 대를 이어 살았으며, 첨지공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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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자곡동[옛 경기도 광주군 대왕면의 자양골과 못골]에 세거해 온 밀양박씨 첨지공파의 집성촌. 자곡동 못골의 밀양박씨들은 밀직부원군파(密直府院君派) 중 화령군(和寧君) 자손으로 첨지공파(僉知公派)에 해당한다. 밀직부원군은 8세 박중미(朴中美)로 이들의 중시조에 해당하며, 화령군은 그의 아들 박희(朴暿)다. 앞서 선조들은 경상도 현풍에 대를 이어 살았으며, 첨지공인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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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에 저자도에서 기우제를 지내던 터. 조선 시대에는 한발이 들 경우 비가 올 때까지 12차에 걸쳐 기우제를 행했는데, 그 중 2차와 7차를 저자도와 용산강에서 동시에 거행하였다. 2차 때는 재신(宰臣)이, 7차 때는 중신(重臣)인 정2품 당상관이 제관으로 참석하였다. 저자도가 섬으로 존재하던 당시의 위치로 한강 수위가 높아지면서 현재는 한강물 밑에 잠겨 있다. 저자도 기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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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국가로부터 가족단위에 이르기까지 행해지는 각종 제사 관행과 그 절차를 말하며, 좁게는 4대 가례(家禮)의 하나. 각종 가례서(家禮書)에 나와 있는 제례의 종류를 보면 제사시기에 따라 시제(時祭)·삭망차례(朔望茶禮)·속절차례(俗節茶禮)·천신차례(薦新茶禮)·이제(禰祭)·기제(忌祭)가 있고 제사장소에 따라 집안에 제청(祭廳)을 마련하는 경우와 가묘(家廟), 사당(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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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일대에 세거해 온 성씨 중에 삶의 터전을 가지고 일가들이 모여 사는 촌락. 1933년 당시 조사결과 현 서울특별시 강남구였던 광주군 대왕면과 언주면에 촌락을 이루고 산 성씨는 다음과 같다. 대왕면 자곡리 경주 김씨 22호, 일원리 밀양 박씨 43호이다. 언주면 청담리 전주 이씨 45호, 신사리 전주 이씨 41호, 압구정리 전주 이씨 25호, 역삼리 밀양 임(林)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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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옛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 청담리]의 전주이씨 효령대군파 집성촌. 전주이씨 효령대군파의 청담동 입향 시기는 16세기 후반 경으로 처음에는 광주군 돌마면 분당리에 들어왔다가 청담리로 옮겨 세거하였다. 이후 강남개발로 이들 선조의 묘는 용인으로 다시 이장되었다. 효령대군의 이름은 보(補), 초명은 호(祜), 자는 선숙(善叔), 시호는 정효(靖孝)다. 태종 이방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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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서 행해져오던 도당제. 청담동 청수골 도당제는 압구정동이 과거 신사동에 속해있을 무렵에 행해졌다. 당집이 없어진 때는 1970년대 중반으로 추정되고 도당제가 없어진 때는 그 이전으로 추정된다. 청담동 청수골 도당제가 행해지던 위치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364-2로 현재는 느티나무만 서있고 당집은 없어진지 오래이다. 1969년 12월에 개통된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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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집안에 모시는 가정신의 하나로 자식들의 건강과 안녕을 담당하는 신.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 일대에서는 대모산 불국사에 다니는 신도들이 많았다. 절에는 칠성각이 있어 매년 7월 칠석이면 이곳에 와서 자녀들의 건강과 안녕을 빈다. 집안에서는 집 뒤편 장독대에서 장독 위에 정화수를 떠놓고 자식의 안위를 빈다. 일원동 등 대모산을 끼고 있는 마을에서는 안방 시렁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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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집터를 지켜주는 터의 주인이라고 하여 집안에 설치하는 가정신앙의 한 신체(神體). 서울을 포함한 경기도 일대에서는 터주를 토주, 터대감, 터줏대감, 또는 그 상징물인 터주가리, 터주항아리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강남구도 예외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터주의 신체인 터주가리를 만들어 집 뒤꼍에 모신다. 터주가리는 햇곡을 턴 새 짚을 묶어 원뿔 모양으로 만든 것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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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가족·연인·친구 단위로 소비하는 외식 전문점의 한 종류. 가정 밖에서 가족 단위로 음식을 소비하는 문화는 비교적 짧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을 것이나 패밀리 레스토랑(family restaurants)이라는 명칭이 하나의 특화된 음식 전문점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80년대 후반부터이다. 1988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에 개점한 Coco’s는 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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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에서 한 개인이 평생을 살아가면서 겪는 의례 현상. 평생의례와 유사한 용어로 통과의례(通過儀禮)라는 용어도 있고, 한자문화권에서는 이를 관혼상제(冠昏喪祭)의 사례(四禮)로 압축하여 표현한다. 그런데 이것은 출산과 같은 관례 이전의 의례와 혼례와 상례 사이의 회갑연 같은 의례들을 포괄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1. 태어나서 어른이 되기 전까지 출산(出産)과 그 이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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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에서 행해지던 마을제사와 도당굿. 학동은 분동(分洞)되기까지 논현동의 한 마을이었는데, 도당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산과 지신, 그리고 도당 양위를 모셨으며 도당굿을 열었다. 제 비용으로 각 호마다 1만원을 걷었다. 도당터는 강남구 학동 산25 일대에 있다. 『서울민속대관』에 의하면 당집은 블록기와로 13m²[4평] 정도이다. 학동 도당의 제일은 음력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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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옛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 학리] 지역에 살았던 김녕김씨 충의공파 집성촌. 김녕(金寧) 김씨(金氏) 충의공파(忠毅公派)의 파조는 세조의 계유정란 때 충신인 9세 충의공 김문기(金文起)다. 과거 학리에 묘를 쓰고 거주하던 주민 중에 그의 후손들이 있다. 당시 학리는 100여 호를 이루었는데, 그중 30여 호가 김녕김씨였다고 한다. 이들의 거주지는 학동 129일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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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옛 경기도 광주군·과천군 일부]에서 지역적으로 생산되어 온 음식 재료 및 이를 사용한 특별 음식의 장만·소비와 관련된 식생활. 향토음식은 특정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음식 재료를 사용하여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그 지역에서 소비되는 음식을 가리킨다. 따라서 향토음식의 근거지는 애초 가정이나 마을 단위일 수 있는데, 근래에는 향토음식이 서울 외의 지역에 도입된 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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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강남구 일대에서 행해져 온 혼인에 수반되는 모든 의례와 그 절차. 배우자의 선택을 비롯한 모든 혼인 과정은 전통적으로 양가 어른들의 합의하에 정해진 격식에 따라 진행되었다. 또한 혼례 방식은 당시의 사회제도와 이념을 반영하였다.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성행으로 불교식 혼례가 주를 이루었다. 혼례 후 사위가 처가에 장기간 머무는 고구려의 서옥제(壻屋制)는 이후 오랜 전통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