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400086
한자 龍山川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영암군 학산면 용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경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용산천 - 전라남도 영암군 학산면 용산리지도보기
성격 하천
면적 8.90㎢
길이 7.84㎞[유로 연장]|2.56㎞[하천 연장]

[정의]

전라남도 영암군 학산면 용산리를 흘러 학산천에 합류하는 지방 2급 하천.

[명칭 유래]

용산천(龍山川)은 하천이 흐르는 영암군 학산면 용산리에서 이름이 유래하였다.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곤이시면(昆二始面) 오소(吾沼里), 용지(龍池里), 복산(福山里), 구산(龜山里), 신소정리(新沼亭里) 일부 지역을 병합하고, 용지리의 용과 복산리의 산을 따서 용산리(龍山里)라 했다.

[자연 환경]

용산천영암군 학산면 주지봉[491m] 남쪽 더부네골[加富坪]과 웃골에서 발원하여 서쪽으로 흐르다가 1924년 축조한 학룡 저수지로 들어간다. 수혜 지역이 0.139㎢인 학룡 저수지의 물은 김해 김씨 제각과 사기점골 가마터 사이를 지나 뒷골 용지와 번오등들 신소정 마을로 나와서 흐른다. 용산천은 옛 서산 초등학교가 있던 신복촌 마을과 기이대보 사이에서 학산천에 합류한다. 합류점의 북쪽은 화송교이고, 1㎞ 하류에 아천 포구와 시장이 있었다.

[현황]

주지봉[491m] 남쪽 학산면 용산리 16번지에서 학산천 합류점까지의 유로 연장은 7.84㎞, 하천 연장은 2.56㎞이며, 유역 면적은 8.9㎢이다. 영산강 수계 제1 지류인 영암천의 제2 지류인 학산천에 유입하는 제3 지류이다.

용산 마을 당산나무 곁에 삼국 시대 고분이 있고, 대나무 숲 속 봉분 주위에서 회청색 경질 토기가 발견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