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의 거리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1986
한자 演藝人-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무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8년 7월 25일연표보기 - 지식경제부장관으로부터 ‘강남 청담·압구정 패션특구’로 지정.

[정의]

서울특별시 청담동압구정동 일대에 극장과 다양한 연예기획사업체가 밀집한 거리.

[개설]

연예인의 거리는 극장과 연예기획사가 다수 위치하고 있는 강남구 선릉로 일대를 말한다. 2008년 지정한 강남 청담·압구정 패션특구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 특성에 맞게 전략적으로 명명한 거리의 이름이다.

[지역적 특성]

연예인의 거리가 위치한 강남 청담·압구정 패션특구는 패션업체들은 물론 극장과 연예기획사, 방송아카데미 등 연예기획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업체들이 모여 있다. 강남구청은 이러한 지역 특성을 체계적으로 육성 및 관리하여 국내외 관광의 유치와 고부가 가치 창출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연구용역과 자문위원회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청회를 열어 2008년 7월 25일, 지식경제부장관으로부터 ‘강남 청담·압구정 패션특구’로 지정을 받게 되었다. 2009년에는 강남 청담·압구정 패션특구 지역을 7개의 테마거리로 조성하여 활성화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7개의 테마거리는 명품패션의 거리, 예술의 거리, 연예인의 거리, 웨딩의 거리, 젊음의 거리, 뉴패션의 거리, 카페거리이다.

이 중 연예인의 거리는 연예기획사와 모델라인이 있는 극장지역으로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조성된 거리이다. 유명 연예인, 디자이너 등을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연예문화산업의 주인공들을 매개로 국내를 찾는 해외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한류 연예인, 패션디자이너, 패션모델 등의 핸드프린팅 거리를 조성하고 레드카펫 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사업이 구상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