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곡동 망골 유물산포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0400
한자 細谷洞-遺物散布地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물 산포지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산50-13
시대 선사/석기
집필자 나각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발굴 조사 시기/일시 2005년연표보기 - 지표조사
소재지 세곡동 망골 유물산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산50-13지도보기
성격 유물산포지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망골마을[은곡동]에 있는 선사 시대 유물산포지.

[개설]

세곡동사거리에서 헌인릉 방면으로 가다보면 세곡동 은곡마을[망골] 진입로가 나오는데, 이 길로 들어가면 주택지가 형성되어 있다. 이 주택지 끝나는 곳의 대모산 동쪽 기슭 완경사면 경작지가 나오는데, 이 일대가 망골유물산포지이다.

유물은 주로 밭에서 채집되는데, 수습된 유물로는 뗀석기 1점을 포함하여 많은 양의 기와편·도기편·자기편 등이 있다. 산포지 앞에는 탄천으로 흘러드는 세곡천이 있다. 밭의 서쪽 부분에는 약 1.5m 정도의 단면이 있는데, 이곳에는 고토양층(古土壤層)이 노출되어 있다. 이곳은 서울 지역에서 구석기 시대 뗀석기와 고토양층이 발견된 몇 안 되는 산포지이다. 현재는 중장비를 이용하여 삭토한 흔적이 보이는 등 많이 훼손된 상태이다.

한편 망골유물산포지에서 남쪽으로 헌릉로 건너 세곡동 190-9에도 유물산포지가 있다. 즉 헌릉로 세곡동사거리 서쪽에 있는 대왕초등학교 서남쪽에 흐르는 세곡천을 중심으로 남·북쪽에 있는 경작지 일대이다. 세곡천 남쪽지역은 서편으로 범바위산으로 연결되는 낮은 구릉지대로 남단의 비교적 높은 구릉지역 일대에서는 무문토기편·타날토기편·자기편 등의 유물이 수습되었다. 그리고 이곳에는 50여 기의 무덤군이 있는데 폐기된 고분에서 최근의 무덤까지 상당한 시기적 편차를 보이고 있다. 북쪽 경작지 일대는 수습된 유물은 없으나, 세곡천의 범람과 반복된 퇴적 결과, 선인들이 살았던 매장문화재가 분포할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추정된다.

[위치]

강남구 세곡동 은곡마을[망골] 진입로를 따라 들어가 만나는 주택지 끝 대모산 기슭의 경작지 일대에 위치하고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2005년 상명대학교 박물관에서 실시한 강남권역 택지개발사업 세곡지구 지표조사에 따라 결과 보고서가 작성되었다.

[형태]

경작지 일대에 형성된 유물산포지이다.

[출토 유물]

뗀석기 1점을 포함하여 많은 양의 기와편·도기편·자기편 등이 수습되었다.

[현황]

택지개발이 전개됨에 따라 중장비가 동원되어 삭토 되는 등 훼손이 심하다.

[의의와 평가]

서울 지역에서 구석기 시대 뗀석기와 고토양층이 발견된 몇 안 되는 산포지로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유적지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