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우리동네뉴스 서울강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1688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로 90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희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2003년 2월연표보기 - 우리동네뉴스 서울강남 사이트 서비스 시작
제작|간행처 우리동네뉴스 -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로 90[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동 631-1]
성격 지역신문
창간인 고청운[우리동네뉴스 대표이사]
발행인 박찬보
본부장 감병재[강남구 본부장]
URL http://a01.wrdnn.com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 지역의 지역뉴스와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신문

[개설]

우리동네뉴스 서울강남은 우리동네뉴스가 운영·제작하고 있는 우리동네뉴스 가운데 하나로, 온·오프라인으로 운영되고 있다.

[창간 경위]

우리동네뉴스 서울강남은 온·오프라인으로 지역의 뉴스와 생활정보를 보다 다양하고 빠르고 정직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창간되었다.

[형태]

우리동네뉴스 서울강남은 2012년 현재 인터넷 사이트로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종이신문 발행도 계획 중에 있다.

[구성/내용]

우리동네뉴스 서울강남은 뉴스, 구정소식, 의회소식, 인물 동정, 의원정보, 기사제보, 자유발언대까지 7개 카테고리가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뉴스란은 정치·사회, 경제·언론, 문화·교육, 인터뷰기사, 칼럼·화재, 특집·기획·포토, 속보·핫이슈, 시사만평까지 총 8항목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변천과 현황]

우리동네뉴스는 현재 서울특별시와 강남구를 포함하여 전국의 250개 시/군/구 3,500여개 동 홈페이지, 20,000여 개의 아파트 관리페이지, 단체 및 협회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동네뉴스는 1999년 우리동네[http://www.wrdn.co.kr]를 도메인을 등록하면서 시작되었다. 2001년에 우리 동네 홈사이트를 개설하였다. 2002년에는 각 동별 지역정보 리포터를 구성하였고, 2003년 2월에 유리동네 뉴스 서비스를 시작한다. 2003년 6월에는 우리 동네 동 홈페이지와 아파트 홈페이지를 개발 완료하였다. 2004년 9월에 우리동네뉴스의 서비스를 전국 지역으로 보급하기 위해 『우리동네뉴스』 각 시, 군, 구판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2005년 1월에 개발이 완료되고 서비스를 실시하였다. 2007년부터 우리동네뉴스 창간호 신문 발행사업이 시작되었다. 2005년 3월에 동작구와 동대문구 창간호 발행을 시작으로, 각 동 단위 신문 발행을 준비하는 중이다. 2010년 8월에는 우리동네뉴스 인터넷신문이 우리동네뉴스닷컴(http://www.wrdnn.com)신문으로, 우리동네뉴스 정기간물은 『우리동네뉴스』[서울 다10093]로 등록하였다.

[의의와 평가]

우리동네뉴스 서울강남은 서울특별시와 강남구 지역의 뉴스뿐만 아니라 부동산, 학원, 병원, 숙박 등 생활정보를 모두 제공하고 있어서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 우리동네뉴스(http://www.wrdn.co.kr)
  • 우리동네뉴스 서울강남(http://a01.wrdnn.co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