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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아치 어조」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1505
한자 -語調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작품/음악·공연 작품 및 영상물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세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창작|발표 시기/일시 2006년 6월 24일 - 「양아치 어조」 개봉
촬영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 서울특별시 강남구
제작 단체 청어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성격 영화
양식 영화
감독(연출자) 조범구
출연자 여민구|김종태
주요 등장 인물 익수|종태|떡팔
공연(상영) 시간 104분

[정의]

강남을 배경으로 하여 피 끊는 청춘들의 성장통을 그린 액션과 드라마 장르의 영화.

[개설]

단편 「장마」, 「어떤 여행의 기록」으로 국내외 주요한 단편영화제의 상을 휩쓸며 충무로 초미의 관심으로 떠올랐던 조범구 감독. 그 가능성과 재능은 그를 다른 또래 감독들을 제치고 충무로 입봉 1순위 감독으로 올려놓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데뷔를 준비하던 박기형, 민규동, 황병국 감독 등이 오랜 시간을 기다려 그보다 먼저 상업 영화 데뷔전을 치르는 동안 그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그 만의 데뷔전을 준비했다. 바로 저예산 디지털 장편 영화 「양아치 어조」를 직접 제작하는 시도를 하였다.

[공연 상황]

「양아치 어조」는 2004년 10월 씨제이(CJ) 인디 영화제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 작품으로 그 후 2년 뒤인 2006년에 정식 개봉이 되었다. 「양아치 어조」는 제작부터 극장 상영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밟아 왔다. 영화진흥위원회 제작지원을 받았으나 모자라는 예산을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해야 했다. 다행히 영화사 청어람이 지원 요청을 해 와 2003년 7월 제작을 시작해 완성에 이를 수 있었다. 나레이션을 맡은 안성기는 노 개런티로 흔쾌히 출연에 응했고, 배우 오달수와 유지태는 물심양면의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 2004년 부산국제영화제에 상영돼 화제를 모았으나 극장 개봉에 이르기까지 또 2년의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구성]

안성기의 나레이션으로 진행되는 「양아치 어조」는 양아치 아이들이 성장기에 겪게 되는 치기 어린 선택들과 변화를 따스한 목소리로 풀어나간다. 엄마가 교통사고로 죽자 보험금으로 1억 5천만 원을 받은 익수[여민구]는 강북을 떠나 강남으로 이사한다. 익수의 친구 종태는 사채업자로, 떡팔은 호스트로 강남 생활을 시작한다. 돈 때문에 악다구니를 쓰며 살아가는 세상. 학교와 집을 뛰쳐나온 세 명의 양아치들은 십대의 끝자락에 드디어 세상의 복잡한 일들과 마주치게 된다. 양아치를 다룬 영화라 욕이 난무하지만 사기 치고, 협박하고, 발뺌하는 세상 사람들을 바라보는 조범구 감독의 시선은 착하고 따뜻하다.

[내용]

학교 짱과 시원하게 한판 붙고 고등학교를 자퇴해버린 익수, 사채업자 밑에서 일수 수금을 하는 종태, 가스배달을 하는 떡팔은 강북에 사는 열 여덟 살 청춘들이다. 어느 날, 익수의 엄마가 사채업자 선일의 차에 치여 교통사고로 죽는다. 익수는 어머니의 죽음으로 받게 된 보험료 1억 5천만 원을 들고 ‘양아치 밖에 없어 스타일 안 맞는 강북’을 떠나 강남으로 이사를 하게 되고, 나머지 두 친구도 익수를 따라 강남으로 활동무대를 옮긴다. 「양아치 어조」의 배경은 바로 강남이다.

익수는 강남 한 복판에 전세 원룸을 얻어 검정고시 학원을 다니기 시작한다. 종태는 직접 일수를 뛰게 되고 떡팔은 호스트바에 취직을 한다. 그러나 의욕적으로 시작한 그들의 강남 생활이 그리 순탄치만은 않다. 익수는 우연히 만나 첫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되는 호스티스 현진의 빚 때문에 원룸까지 빼게 되고, 종태는 자신이 세 들어 살던 집이 경매에 넘어가 전세금을 날릴 위기에 처하고, 설상가상으로 천방지축 떡팔이 종태의 주인집 아들과 몸싸움을 일으키게 되면서 일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된다.

[의의와 평가]

「양아치 어조」는 강남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청소년의 성장을 담고 있는 영화이다. 강북에서 강남으로 이사를 한 주인공 익수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는 만큼, 이 영화에서 강남이라는 배경이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양아치 어조」는 단편 「장마」, 「어떤 여행의 기록」을 만들어 주목받았던 조범구의 첫 장편영화다. 영화는 여러 인물을 소개한다. 열아홉 먹은 주인공 익수[여민구]와 그의 친구들인 종태[김종태]와 떡팔[최석준], 돈을 갚지 못해 깡패에게 협박당하는 세탁소 중년 여주인, 또한 빚을 지고 도망치다 깡패에게 잡혀서 끌려 다니는 젊은 여자 현진, 깡패가 낸 교통사고를 보고 무작정 막아서는 야구선수. 왜 이런 여러 인물들의 분산으로 시작하는지 처음에는 알기 힘들다.

필연이라는 망 안에 이들이 서로 얽혀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는 걸 알아채기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과연 그 필연을 무엇이 연결하는지가 확실하지 않다. 익수의 어머니가 깡패의 차에 치어 세상을 뜨고, 그 보험금으로 익수가 강남에 집을 마련하고, 종태와 떡팔 역시 강남으로 넘어와 밑바닥에서 살기 위해 애쓰고, 깡패에게 끌려 다니던 현진을 만나 익수가 사랑에 빠지고, 종태의 전셋집 주인이 세탁소 여주인이며 깡패와 대적하던 야구선수는 그 여주인의 아들이라는 점이 밝혀지면서 이 인물들의 필연성은 분명한 실체를 갖게 된다. 강력한 돈의 지배력이 만들어낸 먹이사슬의 연쇄가 그것이다.

영화에서 목소리로만 들려오는 누군가[안성기]는 익수와 종태와 떡팔을 가리켜 양아치라고 규정한다. 그러나 익수와 친구들은 양아치로 남을 마음이 없다. 그들이 생각하는 양아치란 돈 없이, 폼 내지 못한 채 구질구질하게 사는 것이다. 그러지 않기 위해 서울의 강북을 떠나 강남에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들에게 그건 단순한 지리적 이동이 아니라 신분 탈퇴의 욕망을 실현하고자 하는 일생의 좌표 설정이다. 그러나 익수와 친구들은 영화의 끝에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그리고는 양아치 같은 쌍욕의 어조를 버리자고 다짐한다. 이때 그들은 양아치 같다는 것이 못사는 것과 별개의 문제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렇게 깨달음을 얻는 「양아치 어조」는 돈에 휘둘리는 소년들에 관한 성장 통속극이다. 비약적으로 맺어진 인물 관계의 무대는 부담스럽지만, 종종 그들에게서 현실을 보게 되는 순간에는 가슴이 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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