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청담도곡지구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0727
한자 淸潭道谷地區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설정임

[정의]

강남구 청담동, 도곡동에 위치한 아파트지구.

[개설]

영동 토지구획정리사업구역 중 아파트 4지구인 청담도곡지구는 총 923,416㎡에 대하여 지정되어 있다. 주구별로 별도의 사업을 실시한 경우로 각 지구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어 지구 중심은 조성하지 못했다. 4-1지구는 영동대교 남단 동측에 위치한 평탄지이며, 4-2지구는 강남구청 뒤편의 구릉지에 위치하고 있다. 4-3지구는 도곡동의 완만한 경사지에 위치하고 있다.

4-1지구는 그 규모가 작아 주구중심과 주택용지, 공원용지, 도로용지 등으로 토지이용이 계획되었다. 주택용지는 모두 고밀도로 계획되어 12층 삼익아파트 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4-2지구는 강남구청 일대의 상업용지와 인접하여 있는 서측에 주구중심 및 분구중심을 두지 않고, 이 지구는 학교용지 및 공원용지가 계획되지 않았다. 구릉지 일대는 저밀도 주택용지로서 AID아파트, 해청아파트 등이 있고 공공시설로 주택연구소가 있다. 간선도로변은 고밀도로 계획되어 있는데, 상아아파트가 고층으로 건축되어 있다. 4-2지구가 입지한 가구의 절반가향은 아파트지구가 아닌 단독주택지로, 산정을 기준으로 하여 남쪽에는 비교적 필지가 큰 단독주택이 건축되어 있다.

4-3지구는 주구의 중앙지역에 주구중심을 설치하고 주구동선 및 생활권의 구분으로 학교 2개를 배치하였다. 전체 주구면적의 1/4 정도가 고밀도이고, 대부분이 저밀도 주택용지로 계획되어 있다. 면적이 비교적 큼에도 불구하고 공원용지가 없고 도로용지도 계획되어 있지 않은 등 주택단지 내 적절한 시설배치가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 이 주구는 특히 1993년 아파트지구 개발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규정의 개정으로 잔여지에 공동주택을 건립할 수 있게 되어 다세대주택이 점진적으로 건립되고 있다.

[현황]

청담도곡지구는 2010년 현재 기본계획에 따라 대부분 재건축이 진행된 상태이다. 청담지구는 3개 단지 1,589세대, 도곡지구는 7개 단지, 2,479세대가 각각 재건축시기에 도달하였으며 현재 일부 단지는 재건축 진행 중이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