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일원동 일원마을 절터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0454
한자 逸院洞逸院-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터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 246-12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나각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소재지 일원마을 절터 -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지도보기
성격 절터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에 있는 절터 추정지.

[개설]

광평로 대모산입구 사거리 남측에 있는 한솔공원[솔모리공원]의 계곡 길을 따라 200m 정도 올라가면 넓은 경작지가 나온다. 이 경작지 주변은 암자 1채가 들어설만한 넓이인데, 이곳에서 청해파문(淸海波紋) 기와편과 청화백자편·도기편 등이 채집되었다. 주민들의 말에 의하면 현재 일원동 442에 있는 불국사(佛國寺)의 옛터였다고 하나 확실하지 않다. 이 일대에는 4기의 큰 돌이 흩어져 있는데, 외관상 지석묘로 보기도 한다.

[위치]

강남구 일원동 246-12 일대 이다. 광평로 대모산입구 사거리 남측에 있는 한솔공원[솔모리공원] 있다. 공원 남단에 있는 계곡 옆으로 난 길을 따라 200m정도 올라가면 만나는 10×14.8m정도의 넓은 경작지에 해당된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2003년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서울 한강이남 문화유적지표조사를 실시하여 유물산포지·요지·사지 및 동제 등을 조사 확인하였다. 이러한 작업은 문화재청에서 전국 각 지역에 부분적·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재 조사결과를 종합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정리·관리하고자 『문화유적분포지도』 제작 사업을 실시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어 2006년에 강남 지역 11개 구를 대상으로 개포동 유물산포지를 비롯한 484개소의 문화유적을 조사하여 책자로 발간하기에 이르렀다.

[현황]

한솔공원 위쪽에 있는 넓은 면적의 평지로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