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0407
한자 紫谷洞支石墓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자곡동 산32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나각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조성 시기/일시 고대
발굴 조사 시기/일시 2003년연표보기 - 자곡동 고인돌 지표조사
소재지 자곡동 고인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자곡동 산 32지도보기
성격 고인돌
크기(높이) 지표상 노출된 크기는 180×120×10㎝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자곡동에 있는 고인돌

[개설]

동서로 뻗은 해발 293m의 대모산 동남쪽으로 산기슭이 완경사로 흐르는 지점에 위치해 있는데, 주변에는 고인돌과 같은 질의 큰 바위들이 많이 흘러내려 드러나 있다. 고인돌은 기울어진 상태로 놓여 있으며, 위치가 이동된 것으로 보인다. 모양은 불규칙한 타원형이며, 암질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편마암계통이다. 지표상 노출된 크기는 180×120×10㎝ 정도이나 아래쪽이 묻혀 있어 정확한 크기는 알 수 없다. 고인돌 윗면에는 성혈(性穴) 5개가 보인다. 성혈 모양은 원형이며, 큰 것은 지름 10㎝, 깊이 6㎝ 정도이다.

[위치]

강남구 자곡동에 있다. 지하철3호선 수서역에서 세곡동 방향으로 가다 보면 오른쪽으로 쟁골마을로 들어가는 길이 있다. 이 길을 따라 가다 못골마을 1로로 가면 길이 끝나는 곳에 위치해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2003년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서울 한강이남 문화유적지표조사를 실시하여 유물산포지·요지·사지 및 동제 등을 조사 확인하였다. 이러한 작업은 문화재청에서 전국 각 지역에 부분적·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재 조사결과를 종합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정리·관리하고자 『문화유적분포지도』 제작 사업을 실시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어 2006년에 강남 지역 11개 구를 대상으로 개포동 유물산포지를 비롯한 484개소의 문화유적을 조사하여 책자로 발간하기에 이르렀다.

[형태]

바둑판식 지석묘 형태로 불규칙한 타원형 개석을 가지고 기울어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황]

산기슭에 자연석이나 민묘 상석으로 보이는 형태와 더불어 거대 암석과 같이 산재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지석묘가 존재할 개연성은 매우 높으나, 자연석과의 구별이 모호한 것이 있어 학술발굴조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