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0204
한자 淸潭-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해경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소재의 패션 명품거리.

[개설]

청담패션거리청담역에서 갤러리아 백화점까지의 1.2km 구간의 패션 중심 거리로 2008년 패션특구로 지정된 우리나라 유일의 명품거리이다.

[명칭 유래]

청담패션거리는 서울특별시의 1996년 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에서 청담동을 패션거리로 특화하면서부터 청담패션거리라는 명칭이 일반화되었다.

[형성 및 변천]

청담패션거리가 위치해 있는 청담동(淸潭洞)은 1963년 서울특별시에 편입되었으며, 1970년 영동지구 주택건립계획으로 조성된 곳으로 초기에는 단독 주택지구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이 단지는 강북과 차별성을 두어 건축물 부지의 최소면적을 165m²[50평]으로 제한하고, 건폐율도 40%로 제한하여 여유로운 단지로 계획되었다. 이후 단독주택이 리모델링을 거쳐 의상실, 미용실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청담동의 패션산업은 1980년대 초 압구정동청담동에 아파트와 주택지가 건설되면서 입지하기 시작하였다. 패션업종이 집중하게 된 것은 1980년대 중반 이후 부유한 지역 소비자들을 따라 패션디자이너들이 명동에서 옮겨오면서 부터이다. 이후 이와 연관된 소비상권인 의상실·미용실·웨딩 업 등이 자연스럽게 몰려들었다. 1995년 갤러리아 백화점의 명품관이 들어서면서 그 이미지는 더욱 강화되었다.

강남구도 1996년 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에서 청담동을 패션거리로 특화하여 기존 주택의 용도 전환 시에 지원을 우선적으로 허용하는 가운데 문화예술 기능의 유치를 위해 공간 확보·임대료·세금 등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였다. 이후 IMF로 인해 지원은 잠정적으로 중단되었으나 패션 축제나 가로 가꾸기의 행사는 꾸준히 진행되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2008년 7월 25일, 지식경제부장관으로부터 ‘강남 청담·압구정 패션특구’로 지정을 받게 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는 청담동신사동 일대의 패션 특화지구 개발을 위해 지구단위계획으로 지정하였다. 강남구 신사동 505, 청담동 98-8 일대 15만 9,569㎡에 대해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분류하여 용적률 250%로 강화하여 간선도로변에 대형 건축물의 건축을 사실상 불허하였다. 또한 기존 가로변 역사문화 지구를 유지하여 건축물 높이를 4층 이하로 제한하되,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칠 경우 5층까지 완화하도록 하였다.

갤러리아 백화점 건너편에서 청담사거리에 이르는 가로변의 최대개발규모를 간선부는 700㎡, 이면부는 500㎡로 각각 제한하여 개발 초기 건물과 조화롭게 개발토록 하였다. 업종도 문화시설 및 판매시설 등은 권장하지만 단독주택·공동주택·종교시설·주유소·주차장 등은 불허하고 있다.

[현황]

청담패션거리가 속해 있는 청담동은 의류 제조 및 소매업·장신구 제조 및 소매업·성형외과·스튜디오·웨딩 업 등 다양한 분야가 속해 있는 반면, 청담패션거리는 청담사거리를 경계로 해외 의류 브랜드와 국내 의류 브랜드로 용도가 구분된다. 이곳에는 패션상가 이외에 고급레스토랑과 갤러리 등 고급브랜드 의류업이 상업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청담패션거리에 위치한 건축물 1층의 용도는 2010년 현재 의류상가가 33.6%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가 29.0%, 음식점과 카페 순이다. 상가시설이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반면 오피스와 문화시설의 비율은 낮다.

건축물의 층수 2010년 현재 4층 이하의 건물이 총 65.9%를 차지하였으며, 2층 이하의 건물은 청담로 이면 블록에 위치하고 있다. 청담로 변에는 3층 이상의 건물이 분포하고 있다. 건축물은 1980년대와 1990년대 지어진 건물이 많다. 청담로 변은 1990년 이전에 지어진 건물이 많으며, 청담 사거리 주변은 2000년 이후에 축조된 건물이다.

토지 이용 측면에서 보면 개별 필지의 규모는 크지 않으며 주차장 확보가 불충분하다. 이면 도로가 급경사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주차시설이 부족하다. 청담패션거리에는 패션과 관련된 업종 뿐 만 아니라 갤러리 현대 강남·카이스 갤러리 등 국내의 대표적인 갤러리들이 모여 있어 문화와 예술을 이끌고 있다. 대표적인 행사로 여름에 열리는 ‘청담동 아트 페스티벌’이 유명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